컴퓨터 이야기

SSD를 고를때 중요한 것

별에서온그녀 2016. 12. 18. 21:05

요세는 SSD가 필수가 될 정도로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최근 모바일 시장의 성장으로 인해 D램 메모리의 수요가 폭팔적이어서 램값과 SSD 가격이 계속 올라가고 있는데요.


그래서 추천글을 쓰려고하다보니 가격이 막 올라가서 뭘 추천하기 애매하더라구요. 그래서 이 글을 쓰게되었습니다.


제가 SSD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건 access 였습니다.


SSD는 하드보다 쓰기/읽기가 빨라서 좋은게 아닌 access가 빨라서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하드보다 SSD는 운영체제용으로 돌리는데 1순위로 맞춰야 하는 장비라고 생각합니다.


느리게 찾는거와 빠르게 찾는거는 엄청난 차이(조각모음을 할 이유가 전혀없는)라고 생각됩니다.


위의 소리는 뭐 그냥 주절주절 거린거구요.



개인적으로 SSD를 고를 때 중요한 것은 1. 낸드 2. 컨트롤러 3. MLC 입니다.


낸드로 최고로 칠수 있는건 인텔 그 뒤로 삼성 그 뒤로 마이크론 정도 되는것 같습니다.


최근 하이닉스 낸드로 나온 제품들이 많이 나오고있는데 아직 이렇다한 검증이 되지 않았지만 나쁘진 않을 것 같습니다.



컨트롤러 하면 마벨이 최고라고 생각되는데 최근엔 실리콘 모션 제품들이 많이 나와서 


최근에 많이 사용되서 무난한 성능을 보여주어서 검증이 된 것 같습니다.


마벨 , 삼성 정도가 가장 무난하구요(사실 삼성은 삼성 컨트롤러만 쓰니까 선택이 없습니다.)


실리콘 모션이 추후를 따라온다고 생각합니다.(이걸 커스텀 한것도 있으니 잘 찾아보시고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이름이 좀 다릅니다.)



구글에서 SLC와 MLC의 신뢰도에 대한 결과를 발표하였는데 두 제품에서 별 차이가 없다고 발표가 나면서


더더욱 MLC의 인기가 높아진 것 같습니다.(SLC는 비싸니 보통 못사서 쓰죠 ㅎㅎ)


MLC TLC 연구가 없어서 아쉽긴 하지만 TLC를 바로 서버에 투입하기란 회사에서 결정하기란 쉽지 않은것 같습니다.


MLC에 필적하다고 평가되는 3D TLC NAND 제품(850EVO의 수명은 필적해보입니다)들이 최근에 나오고있는데


아직까지는 850EVO말고는 다른제품들은 좀 애매하다고 싶기도 한데


850EVO같은경우는 40nm 이고 다른제품들은 더 작아서 수명상 문제가 약간 있을 것 같습니다.


아직 검증된 사항이 있는건 아니니 고려하셔서 선택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저 위의 3가지를 다 고려하셔도 가장 중요한건 실 사용자들의 이야기를 무시할 수 없습니다.


초창기 SSD들은 프리징이 많이 생겼고 요즘은 거의없긴 한데 그래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다 찾아서 확인해보시고 가격대비 모험과 적절한 가성비를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